Pages

Monday, September 7, 2020

세종시 시민단체들 "이낙연 대표 행정수도 완성 의지 환영" - 뉴스핌

kesanakhir.blogspot.com

[세종=뉴스핌] 홍근진 기자 = 세종시 시민단체들은 7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국회 내 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조속히 가동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일제히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야당인 국민의힘에는 균형발전특위에 참여해 논의를 시작하라고 종용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 국회 연설 [사진=뉴스핌DB] 2020.09.07 goongeen@newspim.com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표의 발언을 환영하며 "이 대표가 현재 수도권과 지방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 대안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제시한 점에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민적 합의가 최우선 과제이고, 이를 위해 국회내 균형발전특위에서 여야가 우선적으로 협의를 요청한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야당인 국민의힘에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행정수도라는 게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점은 아주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 "김 위원장 발언이 국가균형발전을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무시하고, 지방분권의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점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더욱이 '불가능'이라고 한 것은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를 무시한 지극히 오만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국민의힘은 국회 균형발전특위에 즉각 참여하고, 균형발전특위는 종합대책을 조속히 발표하며, 국회와 미이전 행정부처 이전 등에 즉각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도 이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대표연설을 환영하고, 국민의힘에는 균형발전특위 구성에 조속히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이낙연 대표는 연설에서 균형발전을 '포스트 코로나' 5가지 과제 중 주요 과제로 꼽으며, 수도권 과밀화 및 지방 소멸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또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의 필수적 개념으로 균형발전 뉴딜을 제안한 바 있다"며 "2단계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goongeen@newspim.com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07, 2020 at 03:08AM
https://ift.tt/3jODsPW

세종시 시민단체들 "이낙연 대표 행정수도 완성 의지 환영" - 뉴스핌

https://ift.tt/2XRyB8J

No comments:

Post a Comment